본문 바로가기

Things to read

[일반상식] 정치이야기 - 세번째, 미국 선거

오늘은 몸이 안좋아서,
앞에 했던 것 복습 + 미국 선거에 관하서 조금만. ㅎㅎ

* 미국의 대통령 선거
 각 주에서 선출된 선거인단에 의한 간접선거. 일반 유권자들이 11월 첫째 월요일 다음 날인 화요일에 각 주에 할당된 선거인단을 뽑으며 이 선거인단이 12월 둘째 수요일 다음의 첫 월요일에 공식적인 대통령 선거 투표에 들어간다. 대통령 후보 자격은 「미국 내에서 14년 이상 거주한 미국 태생의 시민으로 35세 이상의 자」이다. 대통령 취임식은 이듬해 1월 20일이다.

-선거 절차
 당별로 대통령 후보를 결정하는 후보지명선(예비선거, 코커스) → 전국 전당대회 → 총선거(유권자의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) → 선거인단의 대통령 선출(승자독식 방식  winnertakesall)

-프라이머리(primary)
 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서 정당별 후보를 일반 유권자의 투표에 의하여 선출하는 예비 경선 방식. 예비선거, 직접예선이라고도 한다. 코커스(caucus)가 등록된 당원만 참여할 수 있는 것과 달리 프라이머리는 당원이 아닌 일반인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. 미국 50개 주 가운데 27개 주가 프라이머리를 채택하고 있으며, 나머지 23개 주는 코커스를 실시한다.

-코커스(caucus)
 미국에서 정당의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지방 당원대회. 원래 인디언 용어로 「추장들의 모임」이라는 의미를 지닌다. 공화당은 1등 후보가 대의원을 모두 가져가는 승자독식(winner takes all) 방식인 반면 민주당은 지지율에 따라 각 후보가 대의원을 나눠 갖는다.

-슈퍼 화요일
 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예비선거가 열리는 날.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해의 2,3월경 첫째 화요일에 열리는 경우가 많다. 슈퍼화요일 다음으로 많은 대의원들을 선출하는 날을 「미니 슈퍼화요일」이라고 부른다.


미쿡은 투표날로 화요일은 무척 좋아하는군...

결국 각 주별로 선거인단을 정해서, 그 선거인단의 표가 과반을 넘으면 그 주의 대의원표를 다 가져가는 승자독식,
이래서 실제 투표수에서 지더라도 이겨버리는 이상한 선거가 가능한거군..!!


이제 좀 이해가 감..ㅋㅋ 
반응형